본문 바로가기
호탕이는 삶을 배워야 해요 : 살아가면서 경험으로 배우는 #생활정보

화제의 카카오뷰 도전합니다. (2) (보드 발행하기, 저작권 주의사항, 그리고 맞추 해요 우리!)

by 호탕한 장군감 2022. 4. 5.

안녕하세요! 배우 호탕이입니다. 

 

https://hotang2.tistory.com/24

 

화제의 카카오뷰 도전합니다. (1) (채널 개설하기, 맞추 해요 우리!)

"당신의 통장잔고는 안녕하십니까?ㅜㅜ" 여러분!! 그리고 경제적 자유를 갈망하는 저와 비슷한 상황의 예술가님들 ㅜㅜ!!! 요즘.. 통장잔고 상황 괜찮으신가요???? 호탕이의 통장잔고는 전혀 안녕

hotang2.tistory.com

1편(채널 개설하기 방법이 담긴)에 이어 2편은 보드 발행하기 입니다! 

 


카카오뷰 "보드 발행하기" (콘텐츠 담기)

카카오뷰 보드발행하는 방법

보드를.. 발행하기 전에 보드가 무엇인지 좀 짚고 넘어가 볼까요?


보드는 무엇일까?

카카오에서 뷰 에디터로서 첫 걸음을 내딛어 보세요.

내 관점의 콘텐츠를 모으면 자연스레 보드가 됩니다.

-카카오뷰 창작센터-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를 모은다??

어쨌든 이 설명은.. 대충 이해가 갈락말락 합니다.

보드는... 이미 제작되어 있는 컨텐츠를 큐레이션 하는 거랍니다.

 

큐레이션이란?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배포하는 일을 뜻하는 말이다. 콘텐츠가 많아 질수록 선별된 양질의 정보에 대한 수요가 커지며 큐레이션은 이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신규 비즈니스의 기회가 창조적작업(콘텐츠 제작)에서 콘텐츠의 분류 편집 및 유통으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한 자료를 자기만의 스타일로 조합해내는 파워블로거,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거대한 집단지성을 형성한 위키피디아, 스마트폰을 통해 주제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등이 큐레이션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큐레이션 [curation] (한경 경제용어사전)-

 

타인의 콘텐츠를 큐레이션 하는 것 물론 되구요!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도 됩니다!

그렇게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하는 목적으로 보드를 발행하는 경우도 참 많더라구요. 

수익도 수익인데! 홍보도 중요하잖아요~!

목적에 알맞게 카카오뷰를 사용하시면 더 효과적으로 이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카카오뷰 보드 발행하는 방법 (콘텐츠 담기)

카카오뷰 보드 발행

노란색 동그라미 "보드 창작" 을 클릭! 

카카오뷰 보드 발행

채널이 개설되어 있다면

"내 창작 채널" 이 뜹니다. 

노란색 동그라미 부분에 자신의 채널이 뜨겠죠?

자신의 채널 클릭! 

 

카카오뷰 보드 발행

노란색 동그라미

"+새 보드 만들기"

클릭

카카오뷰 보드 발행

첫번째 동그라미 "보드 제목" 작성 (36글자 제한)

두번째 동그라미 "보드 설명" 작성 (300글자 제한)

-> 저는.. 아직 키워드를 잘 사용하지 못하고 있어요. 보드 제목과 보드 설명에 키워드를 잘 사용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아직 그 정도 실력은 없어서.. 아직 채널 친구가 100명이 안되는 것이죠.. ㅜㅜㅜ 

 

"콘텐츠 담기"

는 총 3가지 방법이 있어요. 

1. 연동 서비스

2. 링크 직접입력

3. 콘텐츠 탐색  


 

1. 연동 서비스

: 저는 제 채널에 제 티스토리를 연동해놓았어요.

그래서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제가 티스토리에 쓴 글들이 콘텐츠의 형태로 쭈욱 뜹니다. 

제 컨텐츠를 담으려면 이 연동 서비스를 이용하는 겁니다. 


 

2. 링크 직접 입력

: 타인의 콘텐츠 또는 연동 되어 있지 않은 자신의 컨텐츠를 

"공유하기"로 추출한 URL주소를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1)링크입력

2)돋보기 모양 클릭하면 저렇게 콘텐츠가 떠요

카카오뷰 보드 발행 콘텐츠 담기

3)저렇게 콘텐츠가 뜨면! "담기" 클릭

카카오뷰 보드 발행 콘텐츠 담기

 노란색 동그라미

"코멘터리 작성"을 클릭해볼까요?

카카오뷰 보드 발행 콘텐츠 담기

200자 한정으로 코멘터리를 작성합니다. 

저는 제가 도움 받은 부분들을 저 코멘터리에 작성하지요. 

 

"2. 링크 직접 입력"은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제 티스토리 글은.. 콘텐츠라 보기 힘들어서..

사실은 ㅜㅜ자신이 없어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주로 제가 도움받은 콘텐츠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카카오뷰 보드를 발행하고 있죠. 


3. 콘텐츠 탐색

카카오뷰 보드 발행 콘텐츠 담기

저는 제가 발행하고자 하는 보드의 성격과는 맞지 않는 방법이라

자주 사용하는 방식은 아니지만.

이렇게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콘텐츠 키워드를 검색해서, 담는 방법도 있쬬. 


잠깐만요!!!!!

저작권이 걱정되요! ㅜㅜ

 

음.. 남이 제작한 콘텐츠를 마구마구 갔다 써도 된다는 이야기일까요.....?

저작권이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호탕이는 걱정부터 앞섰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 "카카오뷰 저작권" 이라고 검색해보았어요.

흠..ㅜㅜ 아직까지도 다들 의견이 분분하네요. 카카오뷰 측에서도 이러한 부분들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 고민중인가봐요.

카카오뷰 라는 플랫폼이 (정확하진 않지만..)작년 6월(?)에 시작되었데요. 

그만큼 생긴지 1년도 되지 않은 플랫폼이기 때문에,,,

그리고 어쨌든 타인이 제작한 콘텐츠를 사용하다 보니, 다양한 분쟁도 생기고 있는거 같아욧.

음.. 어떤 블로거님은 카카오뷰측에 저작권문제로 항의도 하고, 초상권관련하여 법적제제를 요청하시는 분도 계셨어요..

카카오뷰 측에서도 아직 시원한 해답을 주지 못하고 있데요. (호탕이는 이런 것 걱정걱정..ㅜㅠㅜ)

아직 정확한 규칙이 세워지지 않은 모양이에요.

새로운 시도에는 항상 다양한 시행착오들이 존재하니까 이해는 되지만 걱정이 되긴 합니다. 

그래서 꼭 이 부분을 유념하고, 저작권에 분쟁이 생길만 한 보드는 스스로 판단하고 조심해야 할 듯 해요.

 

 

정리를 하자면!!

1. 유투브 콘텐츠는 초상권 문제로 부터 조금 자유로운 듯 싶지만(? 흑.... 잘 몰라욤..)

블로그글 같은 경우엔! 블로거의 얼굴이 드러나 있는 컨텐츠에 한해 초상권으로 인한 법적제제 확실히 작용함. 

그러니까 블로그글을 큐레이션 하게 될 경우 블로거의 얼굴이 드러나 있는지 확인 또 확인하기!!  

 

2. 출처 잘 기입하기! 

: 호탕이는 출처를 코멘터리에 꼭 기입합니다. 

 

3. 내가 제작한 콘텐츠인 척 하지 않기! 

: 어떤 분들은..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인 것처럼 보드 제목을 짓고 보드 내용을 쓴다고 합니다. 

"~~ 한 방법? 내가 알려줄께~" 이런식으로 ㅜㅜㅜ

 

호탕이는.. 지금껏 호탕이의 삶에 도움되었던 콘텐츠를 소개해주는 형식으로 큐레이션 합니다.

안 그래도.. 제가 상황에 맞게 꺼내볼 수 있게 모으고 있는 중이었고.. 제가 콘텐츠들로 인해 도움 받은 만큼 콘텐츠 홍보를 너무너무 하고 싶었어요. 콘텐츠 조회수가 많이 나오면 그 콘텐츠를 제작한 분들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제가 도움 받은 콘텐츠들을 홍보하는 방향으로 보답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감사인사를 꼭 전하고 있어요.  

저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제가 도움을 받은 것처럼, 도움 받을 수 있을거란 생각도 들었죠. 

 

4. 이 문구가 있는 콘텐츠는 피하라! 

"영상 및 오디오의 불법 다운로드 및 재업로드, 재가공 등의 행위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카카오뷰 저작권

허가를 받고 큐레이션을 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그런데 시간과 에너지가 소모되지요?

저는 그래서 홍보를 꼭 하고 싶다! 감사한 마음을 꼭 전하고 싶다! 

이런 채널들은 콘텐츠 대신 채널 자체를 공유합니다. 


아 그리고 ! 

이게 수익을 내려면 

채널추가를 한 친구 100명이상 

보드발행 10개 이상

이 되어야 해요! 

 

호탕이는 현재 보드발행 10개는 완료했지만,,

아직 친구가 100명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 맞추 해욤!!! 

카카오 뷰에서 유리멘탈 클럽을 추가하고 My뷰에서 모아보세요. 카톡 세 번째 뷰탭 - 카카오 뷰 바로가기 http://pf.kakao.com/_edmib

 

유리멘탈 클럽

유리멘탈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위로받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따뜻한 공간입니다. -클럽장 호탕이

pf.kakao.com

댓글에 저의 몇번째 친구가 되었는지!!

남겨주시고~ !

채널 주소 댓글에 남겨주세요! 

바로 맞추하러 날라가겠습니다.

저는 맞추 하고 뒷삭 안합니다!(만약 당신이.. 절 추가했다가... 절 내치신다면... 그땐... 삭제할거지만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 얼굴 걸고 하는 만큼, 전 끝까지 의리 지킵니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모든 이들 모두모두 화이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