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탕이의 전문분야 : #연기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 (계속 업데이트 하려 합니다.)

by 호탕한 장군감 2023. 5. 7.

안녕하세요

배우 호탕이입니다. 

 

연기를 하다보면, 감정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겠는데.. 어렵게 느껴집니다. 

감정이라는 것은 오롯이 느낌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참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감정을 이해하는 훈련을 위해 여러가지를 시도해봤어요. 

그 중 감정을 분석하는 시도들을 주로 했습니다만.. 모두 헛수고였죠. 

타인의 감정을 관찰하며 이성적으로 분석해보기도 하고,

감정을 이론적으로 정리한 책들을 찾아 보기도 하고,

다양한 감정들을 하나하나 무작정 표현해보기도 했어요. 

 

그런데 감정을 이해하는데 제일 효과적인 훈련은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나의 감정 알아차리기>

우선 제가 느끼는 감정부터 살피기 시작하자 비로소 감정에 대한 이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아. 내가 살면서 참 다양한 감정을 느끼는구나.'

'내가 화가 났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수치스러운 거였구나.. ' 등등

 

그런데 이 알아차리는 과정에서 

이 감정이 무슨 감정인지.. 표현하려고 하면 단어가 안떠오를때가 많아요. 

저는 감정카드를 이용해서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찾는데요, 

감정카드가 없으신 분들을 위해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모아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앞으로도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들을 계속 업데이트 해나가려 합니다.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 (계속 업데이트 하려 합니다.)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

 


잘 보시면

몸의 상태를 표현하는 단어들도 보이는데요,

몸의 상태 역시 감정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기에

너무 따로 구분짓지 말고 함께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이 감정을 느낄때 내 몸의 상태는 이렇구나' 

이런식으로 감정과 더불어 몸의 상태도 함께 알아차려 주시면,

감정에 대한 이해가 훨씬 깊어질 거라 믿습니다. 

 

 

그럼 모두 행복하십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