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명배우의 삶에 꼭 필요한(연기에도 필요한) : #멘탈 #마인드셋

잠재의식 정화 방법 <호오포노포노>

by 호탕한 장군감 2022. 4. 6.

안녕하세요 배우 호탕이입니다.
호탕이는 연기훈련으로 수행을 하는데요.
수행이라고 하면 명상이나 요가를 대표적으로 떠올릴 수 있겠지만, 수행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수행은 영적인 의식성장을 위해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수행의 목적 중 한 가지는 마음을 공부하는 것이죠. 수행이라는 경험을 하면서 알아차림으로 마음의 원리를 체득하는 것이죠. 나 자신을 이해하는 데도 엄청나게 도움이 됩니다.
수행의 기본 원리 안에서 자신에게 알맞는 여러 방식으로 변형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재의식 정화 방법이라고 불리우는 호오포노포노는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현재의 나는 과거의 경험이 축적되어 발현된다고 볼 수 있죠. 항상 생생하게 현존 할 수 있다면 오롯이 지금의 나 자신으로 존재할수도 있겠지만 매 순간 현존하는 것은 힘듭니다. 보통 과거의 영향을 토대로 현재를 살아가게 되는 것 같아요 ㅠㅠ

-
책에 나온 호오포노포노에 대한 정보를 조금 적어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잠재의식 정화법
호오포노포노

(배우다 보니 대본으로 내용을 적어볼게요)


휴렌: 껄껄껄 나는 정화해야 할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에게 인도되어, 그들의 잠재의식 속에 있는 기억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라는 부름을 받고 있지.

나: (미심쩍)아? 그렇군요..

휴렌: 진정한 자유와 풍요, 행복을 스스로 되찾는 법을 찾고 있지 않는가?

나: 어! 맞아요! 제가 간절히 원하는 것들이에요. 자유, 풍요, 행복을 스스로 되찾는 법..

휴렌: 호오포노포노에서는 잠재의식 속에 있는 '기억'이 삶을 왜곡시킨다고 여기네
세계가 창조된 이래 축적돼 온 기억들이 인간의 행동과 삶에 반영되어 수많은 장애와 고뇌를 일으키고 있지.

기억을 제거해 버리면? 이러한 고민과 고통은 사라진다. 호오포노포노에서는 이를 '정화'라고 부르지.
잠재의식 속의 기억을 제거함으로써 당신은 본래의 모습과 삶을 되찾아 무한한 자유와 풍요, 행복을 손에 넣을 수 있다네.
또한 남에게 기대지 않고 스스로 모든것을 해결할 수 있게 되고, 나아가 세상도 바꿀 수 있어.
한마디로 현대 호오포노포노는 '누구나',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네.

나: 아직 잘은 모르겠지만.. 어떻게 하면 되죠?

휴렌: '사랑해요' '미안해요' '고마워요' '용서해주세요' 이 네마디의 말을 하면 된다네.

나: 끝인가요?

휴렌: 그렇다네

나: 대박..

휴렌: 이 네마디의 말로 잠재의식 속에 있는 기억에 고마워하고 내면아이를 사랑해 줄 수 있다네. 꼭 이 네마디를 다하지 않아도 되네.
'고마워' '사랑해' 이 두마디만으로도 , 더 간단하게는 '사랑해' 라는 말만으로도 충분하네.

나: 한번 경험해 볼게요!

휴렌: 궁금한 것이 있다면 언제든 찾아오게나.

나: 네! 감사합니다 스승님.


출처: <하루 한번 호오포노포노>이하레아카라 휴 렌, 사쿠라바 마사후미

-


호오포노포노 정화 방법


'사랑해요'
'미안해요'
'고마워요'
'용서해주세요'

이 4마디 말을 ! 언제 어디서든 정화하고 싶을 때 내 뱉어보세요
걸어다니면서 해도 되고,
가만히 앉아서도 누워서도 엎드려서도
달리면서 해도 되요
크게도 내뱉어 보고, 작게도 내뱉어보고, 빠르게, 느리게 원하시는대로!

누구한테 하냐면요 내 안에 우니히피리(내면아이, 혹은 내면의 잠재의식이라고 불리우는)라는 존재한테
4마디 말을 해주는 것이죠
지금까지 살면서 경험한 모든것을 간직하고 있는 우니히피리라는 존재에게!


-


내 멋대로 소화시킨
"호오포노포노"



*흠흠!
이 글은 제 멋대로 이해한겁니당
(직접 실천해보면서 체득 하며 기록하는 글입니다.)
확실한 정보를 얻으실 분들은
이하레아카라 휴렌 박사님의 책을 이용해주세용!

혹시 호오포노포노 선배님들 이 글 보시게 된다면 많은 도움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호탕이가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순간들:

-잠들기 전.
-갑자기 불안하고 걱정되는 순간(겁나거나 두려워서)
행동을 주저하고 있음을 알아차릴때.
-나에게만 유독 불쾌하게 다가오는 상황들을
알아차릴때.
-부정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감정들이 나를 압도할때
(ㅠㅜ 압도하고 나서야 알아차린다 흑)



"사랑해요
미안해요
용서 해 주세요
고마워요"

나에게 전적으로 책임이 있다. 라는 것을 전제로
저 4마디를 신성에게 기도한다.
그 신성은 이미 내 안에 존재 하고 있기도 하고

(신성이라는 말은 불교에서 이야기하는
'내 안에 불성이 있다.' 로 이해했다.
원래 불교 명상법으로 마음공부를 시작했기에!)

내가 호오포노포노를 하면서
내 안의 신성에게 저 4마디를 건네는데,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과거의 기억을 모두 안고 있는
겁먹은 작은 아이가 자꾸 떠오른다.
그 아이는 참으로 기가 죽어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나도 평안해지고 그 아이도 평안해진다.

우선 해봤을 때
4마디를 계속 되뇌이면
어느 순간 편안해 지기 때문에
의지하듯 힘들때마다 계속 되뇌인다.


저는 일상에서 호오포노포노 로
자주 잠재의식 정화를 시도해요.
괴로운 감정을 겪고 있을 때,
너무 생각이 많아 정신이 없을 때,
떨릴때
막 과거 경험이 현재에 겹쳐서 등장할 때
등등등....

만트라명상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호오포노포노 4마디를 제 잠재의식속에 존재하는
내면아이한테 말해주는 것이죠.

그러다 문득 이런생각이 들기도 해요
왜 사랑한다고 말하지? 그래 사랑해 사랑하긴 하는데...휴 열받는다.
왜 미안하다고 말하지? 그래 어쨌든 미안해
왜 용서해달라고 말하지? 흠..
왜 감사한거지? 고맙다고? 안고마운데?? 지금 나 기분 안좋은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약간 기분이 안좋을 때 주로 호오포노포노를 하다보니
(기쁨이나 희열같은 감정에도 호오포노포노를 하면 좋다고 합니다. 안그럼 그 감정에 또 집착하거든요)
비뚫어진 상태에서 해보면 저는 이런 딴지 거는 말들이 떠오르는 거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실 10번이상 내뱉다보면 궁금증도 사라지고, 마음이 조용해지고 편안해 지지만!!
매번 시작할 때마다 궁금하였습니다.
그래서 호오포노포노할 때 되뇌이는
4마디 말들의 숨은 뜻 을 조사해보았습니다.

-

숨은 뜻


1. 사랑합니다

-이렇게 하나의 테스트를 넘어 나를 성장하게 해준 우주 만물을 사랑합니다.
-왜냐하면 나는 신성의 일부로서 따라서 나 자체로서 완전하기 때문입니다.


2. 미안합니다.

-내가 만든 원인으로 인해 당신이 아픔을 겪고 있으니 미안합니다.
-내 삶의 이런 문제를 드러나게 해서요. 그 책임은 100프로 제게 있기 때문입니다.


3. 용서해주세요.

-그러니 당신도 이젠 저를 용서해주시길 빕니다.
-나는 나 자신에게 용서를 구합니다. 그리고 내보냅니다.



4. 감사합니다.

-당신 덕분에 내가 부정적인 인과 관계를 벗어날 기회를 얻었으니 감사드립니다.
-이런 문제를 내 삶에 나타나게 해주고 그래서 내가 정화 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에 감사합니다.
이제 그 문제가 해결되어서 감사합니다.



-

마음 공부를 하다보면, 이런 사실을 알게 되요.

어떤 불쾌한 사건을 마주하거나
불쾌한 감정이나 불쾌한 생각이 떠올랐을 때, 그건 모두 내 책임이다.
이게 내 탓하고 자책하라는 뜻이 아니랍니당~!!
(전 첨에 그렇게 생각했죠. 그래 흥 ! 모두 내 잘못이다 흑흑흑흑 이렇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잘 생각해보세요.
제가 아닌 외부로 인해 내가 불쾌한 감정과 생각에 휩쌓이게 된다면,
외부가 변하지 않는 이상 제 삶은 늘 괴로울 것입니다.

대신 저 스스로를 정화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제 시선을 바꿔보는 거죠.
제 삶에 제가 주도권을 쥐는거에요

누가 길가다가 내 어깨를 치고 지나간다고 저는 수치스럽게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거죠.
앞으로 수행을 계속 하다보면
제가 가지고 있던 (잠재의식 속 신념)관념들이 변하면서, 비슷한 상황이 왔을 때 다르게 반응하는 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거에요.



모두모두 화이팅

즐겁고 행복한일이 눈사태처럼 쏟아져 오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