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배우 호탕이입니다.
제가 이 블로그에서 벌써
이 책에 대한 포스팅만 2개를 했죠?
"연기이론서 추천" 책 <연기하지 않는 연기> 해럴드 거스킨 지음.
- https://hotang2.tistory.com/m/15
<연기하지 않는 연기> 해럴드 거스킨 지음.
4단원! 연극에서의 리허설과 공연 내용 공부하기.
(연기 외에도 적용될 마인드셋을 다루다.)
- https://hotang2.tistory.com/m/11
심심하면 가서 읽어보셔용!~!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을 알려드리지 않았죠 !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핵심
중심 메소드!
그것은 바로
"지면에서 떼어 내기"
"지면에서 떼어 내기" 란?
(출처 : 책 <연기하지 않는 연기> 해럴드 거스킨)
'지면에서 떼어 내기'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배우는 고개를 숙이고 묵독하는 동안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면서
문구를 머릿속에 집어넣을 시간을 갖는다.
그 다음 지면에서 고개를 들고는 읽기를 중단하고 대사를 말한다.
고개를 숙이고 지면 위 구절을 혼자 읽는 동안 천천히 숨을 마셨다가 내쉬는 행위는
그 구절이 불러 일으키는 생각이나 이미지에 접속하게 해 준다.
무엇이 떠오르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것이 그 순간의 실제 반응이고, 배우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기만 하면,
얼마나 하찮거나 단순한지, 얼마나 심오하거나 생뚱맞아 보이는지는 상관없다.
요점은 그 대사가 배우의 무의식 속에서 이리저리 튀어 오르게 두는 것이다.
..
숨을 내 쉬자마자,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검열할 기회를 갖기 전에 그 구절을 말하라.
..
그저 하고 싶은 대로 말하라.
..
일단 감정이 수면위로 올라와 표현되었으면,
다음 대사가 배우를 새로운 곳으로 이끌고 갈 수 있게 그 감정을 거리낌 없이 떨구어 내라.
*
"지면에서 떼어내기"의 예시가 잘 드러난 부분.
43페이지~69페이지
*
연습을 위한 제언
69페이지~75페이지
*
배우 다수에게 유용했던 독백목록(남성용, 여성용)
76페이지~81페이지
*
상대역 있는 장면연기목록
82페이지
그 밖에 도움될 만한 책의 구절.
37~38
어떤 배우가 나와 작업하겠다고 찾아오면
나는 처음부터 신선한, 진짜 반응을 원한다.
배역에 대한 선입견이 없는 상태에서 텍스트 전반에 걸쳐 연기의 토대를 발견 또는 재발견할 수 있도록 이끈다.
단순하되 효과적인 연습을 제로(0)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나는 이 과정을 지면에서 떼어 내기 라 부른다.
-
내려놓아야 새로운 무언가가 올라올 공간이 생기는 법이다.
탐험은 바로 그런걸 위해 하는 것이다.
-
배우들은 흔히 작가의 의도에 맞는 감정이 생기지 않을까 봐 염려한다.
때때로 어떤 대사에 대한 가장 솔직한 반응은
'아무 느낌이나 생각이 안 든다.' 이다.
그럼 그냥 그렇게 말해야 한다.
놀랍게도 이런 반응은 다른 반응들 못지않게 좋고 유용하다.
진실한 반응이기 때문이다.
-
주변 사람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거짓 감정을 꾸며 내는 짓을 피하는 데는
훨씬 더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맷 딜런, 글렌 클로스, 케빈 클라인, 제임스 갠돌피니, 제니퍼 코넬리 등등..
이 해럴드 거스킨 선생님을 거쳐갔다고 하네요.,
돌아가시지 않았다면
저도 찾아갔을겁니다 ㅜㅜ 흑흑
(영어 공부는 좀 해야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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